남부발전, 인공지능 챗봇 ‘My KODI’ 개발
남부발전, 인공지능 챗봇 ‘My KODI’ 개발
  • 정세라 기자
  • 승인 2020.04.2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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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업무처리 자동화·대화형 상담 등 스마트 워킹 가속화
마이코디(My KODI)의 기본 사용자 화면. ⓒ사진제공 = 한국남부발전
마이코디(My KODI)의 기본 사용자 화면. ⓒ사진제공 =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사내업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와 머신러닝을 통해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 도입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에 나선다.

남부발전은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Easy Bot’과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형 ‘업무상담 Bot’의 기능이 탑재된 마이코디(My KODI ; 남부발전(KOSPO) 직원에게 도움을 주는 코디(Co-ordinator)라는 의미의 챗봇 서비스명)를 최근 시범운영을 거쳐 전사에 확대 적용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란 기업의 재무, 회계, 제조, 구매 분야 등 데이터를 수집해 입력하고 비교하는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해서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하는 자동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남부발전은 단순·반복적인 회계전표 처리와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이하 ‘ERP’) 사용 숙달에 상당 시간이 필요한 것에 대한 효율화 대책을 고민한 끝에 마이코디를 개발했다.

우선, 남부발전은 RPA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Easy Bot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Easy Bot은 직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중심으로 출장·법인카드사용 신청에서부터 사후처리까지 관련 업무에 대한 자동입력 기능을 지원하며, 법인카드 전표처리, 출장 신청·정산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남부발전은 신입사원 등 시스템 사용 초보자들의 ERP 숙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365일 회계처리 업무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챗봇 ‘업무상담 Bot’을 개발했다. 업무상담 Bot은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머신러닝으로 문맥을 파악하는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헤 해당 기능으로 업무상담 Bot은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화 세트를 구성한다.

업무상담 Bot을 활용하면 시스템 사용자는 전표처리 등 업무 관련 질의가 있을 시 다른 직원에게 묻지 않고 해답을 구할 수 있어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효율화를 꾀했다고 남부발전은 평가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데이터 자동추출, 업무상담 가능범위를 확대해 공공데이터 제공 분야 등 대국민 서비스 분야로도 마이코디의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라며 “디지털을 활용한 혁신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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