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나눔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
“에너지 나눔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
  • 정세라 기자
  • 승인 2019.10.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선 에너지재단 사무총장 ‘2019 사업추진 업무 현황’ 발표
2020년 5월까지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 주택 시공
농어촌 태양광 지원·여름나기 물품 지원 등 사회공헌 ‘앞장’

지난 2006년 2월, 저소득층에 대한 에너지 지원의무 규정을 포함하는 ‘에너지기본법’이 국회에 의결되면서 그해 12월 공식출범을 시작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에너지복지와 모든 국민에 대한 에너지의 보편적 공급에 이바지해 온 ‘한국에너지재단’이 올해로 14년차를 맞이했다.

재단은 이듬해 5월 저소득층 난방지원 및 에너지효율개선사업으로 본격 업무에 첫 발을 내딛고 연료지원사업,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노후 가전 교체 사업, 전기요금 및 가스요금 지원사업은 물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발맞춰 복지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해주며, 최근 폭염으로 인한 하절기 냉방지원이 정부 위탁사업에 포함됨에 따라 실시된 냉방요금 지원 및 물품지원 사업까지 에너지빈곤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

더 나은 아이디어, 더 나은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머리를 맞대온 에너지재단이 최근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사무총장직에 이례적으로 내부인사인 최영선 본부장을 승진시켰다. 지난해 11월 26일 임기 시작과 동시에 시작된 난방정책과 계절이 두 번 바뀌면서 찾아온 탈미세먼지와 탈탄소, 지진 재해 및 폭염대비 냉방지원사업으로 인해 숨 가쁜 한 해를 보낸 최영선 사무총장이 지난달 27일 전력계 전문기자단을 초청해 ‘2019 사업추진 업무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이에 본지는 최영선 신임 사무총장을 만나 취임 소감과 경영목표 등 향후 추진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 “공공기관으로서의 조직운영을 혁신해 대국민서비스 적극 강화할 것”

“직원들의 속마음을 일일이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소통이 다소 원활해지지 않을까하는 자부심은 있다. 창립 초부터 재단의 운영과 사업을 두루 경험해왔고 재단의 현안 과제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인만큼 직원들의 기대가 크다는 점이 장점이면서도 동시에 적지 않은 부담이다”이라고 전하며 “재단 사업의 지원 대상가구와 시설, 에너지복지 전달과정에 참여하는 협력업체 및 기관들의 특성과 현황 그리고 직원들의 목소리를 잘 알고 있는 장점을 살려서 에너지복지의 전담·전문기관 사무총장으로서 맡은바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최 사무총장은 “제가 사무총장에 선임된 것보다 후임인 기획본부장을 외부에서 공채하지 않고 내부 직원 중에서 발탁 승진하게 한 것이 직원들에게는 더 의미 있게 받아들이지 않을까 싶다”면서 “사무총장 직은 정관에 공모 또는 추천위원회를 거쳐 선임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재단이 설립 14년차에 접어든 만큼 재단의 운영과 대외업무를 담당하는 기획본부장은 내부 직원이 승진할 수 있도록 선례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저는 공유와 공존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는 만큼 조직운영 측면에서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고 조직 및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켜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세련된 구 사옥보다 시민에 더 가까워진 신 사옥

에너지재단의 새로운 변화는 최 사무총장의 취임만이 아니다. 지난 4월 5일 오래 터를 잡았던 서초구 양재 사옥을 떠나 이 곳 용산구 후암동에 새 둥지를 틀었다는 점이다.

최 사무총장은 “재단 설립 때부터 여의도 한전 남서울본부, 양재동 한전아트센터 등에 사무공간을 임대해 운영해왔다. 정부 위탁사업인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물론이고 ‘기업의 에너지 분야 사회공헌사업’이 크게 확대되면서 설립 당시 15명 수준이던 직원 수가 계속 늘어나기 시작했다”고 밝히며 “특히 지난해 공공기관으로 편입된 이후 정원이 49명으로 늘어났는데 옛 한전아트센터에서는 사무공간을 더 확보하기 힘들어 불가피하게 사무실 이전을 물색하던 중 현재의 건물이 자산공사 공매물건으로 나와 있어 종합적인 검토 끝에 구입하게 됐다고”고 용산 새 보금자리 구입 배경을 설명했다.

“건물의 규모나 가격이 재단이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됐지만 건물이 위치한 후암동과 해방촌이라는 공간이 선택에 주요하게 고려됐다. 강남지역의 화려한 건물에 위치해 있는 것이 직원들의 편의에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사업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으로서는 사회적 약자가 모여 사는 ‘용산 해방촌’ 지역에 재단 건물이 위치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 사옥은 비록 지은 지 40년이 된 낡은 건물이긴 하지만 이 지역의 명실상부한 랜드마크로 키울 계획이다. 주변지역이 우리나라 주택전시관이라고 해도 될 만큼 판잣집, 블록집, 벽돌집, 다가구·다세대 주택들이 많이 남아 있고, 최근 건축자재와 기술의 발달로 나타난 깡통주택과 협소주택까지를 한 지역에서 둘러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 있다”며 재단 취지에 걸 맞는 입지인 만큼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의 지원대상인 취약계층의 주거 유형을 거의 다 볼 수 있는 지역에서 사업에 더욱 힘쓰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 에너지복지의 ‘체계화’와 ‘법제화’를 위해 더욱 힘쓸 것

최영선 사무총장은 내부인사로 승진한 케이스인 만큼 재단에 대한 애착뿐만 아니라 향후 포부에 대해서도 남다른 자부심을 보였다. 재단을 이끌어가는데 중점을 두는 부분으로 ▲정부위탁사업 운영혁신을 통한 공공성 및 대국민 서비스 강화 ▲민간사회공헌사업 활성화를 통한 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전환형 에너지복지사업의 새로운 모델 개발 및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 ▲인권·윤리경영으로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는 민주적 조직문화 정착 등을 경영목표로 정하고 독단적 경영이 아닌 직원들과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실현되도록 하겠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해 사상 초유의 폭염사태를 계기로 ‘폭염’이 에너지복지의 주요한 사업대상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정부위탁사업에 하절기 냉방지원이 처음 포함됐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에너지효율개선사업의 사업비가 전년 638억 원에서 올해 697억 원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사무총장은 “그에 따라 공공성을 한층 강화하고 지원사업으로 인한 에너지효율개선효과에 대한 정밀진단 강화를 위한 사업 고도화에 중점을 두겠다. 농어촌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사업 등 기업의 에너지 분야 사회공헌사업이 올해 110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남에 따라 에너지전환시대에 걸 맞는 에너지복지 사회공헌사업 모델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사업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는 등 기업 사회공헌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가 단순한 복지차원을 넘어 삶의 지속에 관한 문제와 직결된 기본권인만큼 통계·연구기반을 통한 에너지빈곤 기준선 정립, 에너지빈곤 DB구축 및 주택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제 도입 등이 필요한 시점에 따라 에너지복지의 ‘체계화’와 ‘법제화’를 위해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법제화에 앞서 재단이 지금까지 사업을 통해 확보한 여러 정보를 에너지복지를 위한 기초 데이터로 구축하고, 농어촌 소재 사회복지시설의 에너지 이용실태와 재생에너지 설치 잠재력에 대한 조사 등 데이터를 통해 정부의 에너지복지정책 체계화와 에너지전환정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에 그치지 않고 국회나 시민사회단체, 에너지公社기업과의 정책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다양한 정책수요에 대응하고 재단 고유기능과 연계한 사업다각화 전략모델 발굴 등을 통해 에너지복지의 시너지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업의 성공적인 계획과 추진, 결과에 있어서 재단만이 아닌 국민들의 관심과 따뜻한 격려가 가장 좋은 보약이라는 최 사무총장은 “올해로 재단은 공공기관 전환 2년차이다. 공기관으로서의 역량강화 및 국민신뢰도 향상을 위해 비전과 전략을 재정립는 동시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관의 경영·성과 목표를 제시하고 전략과제와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 및 평가체계를 구축해 조직운영을 혁신하여 대국민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에너지재단은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에너지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맞춤형 에너지복지 지원 활성화를 위해 2019년 9월부터 현재 에너지관련 기업, 공공기관 등 18개 부처와 총 28개의 사업을 추진·협의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업 개발·추진으로 정부정책 기조에 발 맞춰 모든 국민에 대한 에너지의 보편적 공급과 에너지산업 발전 및 진흥에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한편, 에너지재단은 이달부터 오는 2020년 5월까지 지원 예정인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 추경사업 추진계획’과 ‘에너지관련 민간사회공헌 사업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 추경사업 추진계획’은 단열·창호·바닥배관 공사, 보일러 교체, 냉방물품 지원 등을 통한 저소득층의 에너지 사용 여건 개선과 특히 지난 2017년 11월 포항 지진 재해로 인해 임시거처가 제공되지 않는 피해 가구에 대한 지원 사업으로 임차에 한해 기초생활소급가구와 차상위계층, 저소득가구를 대상으로 총 12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자체가 추천한 약 6,050가구에 평균 200만원, 포항 등 특별재난지역의 경우 가구당 최대한도 500만원을 지원하며, 최대한도 초과가구는 에너지효율개선위 상정 후 심의를 거쳐 지정된 후 잔여 예산은 타 지자체, 지진·산불 피해 등 재해지역, 에너지바우처 수혜가구, 지원 실적이 미진한 지역에 대한 지원에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농어촌 태양광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한전 등 6개 발전공기업과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등과 함께 총 63억원의 예산을 들여 사회적 경제조직, 대학교, 복지지설, 취약가구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해 일자리 창출 및 유지는 물론, 에너지복지 증진 및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여했다.

이어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 8개사와 에너지 취약계층에 냉방물품 지원, 건물 옥상에 쿨루프 시공, 쪽방촌 10개소에 폭염 모니터링단이 방문하는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뿐 아니라, ‘태양광 트리 설치 사업’을 통해 대천역 등 서울·경기도·강원도 일대 광장에 LED가로등을 설치, 태양광 보급은 물론 미세먼지 정보제공, 스마트폰 급속 충전, 야간 가로등 기능 등으로 지역주민의 안전증대 및 휴식 공간 마련에 일조했다.

최영선 사무총장은 “일부 비양심적인 건물주들이 시공이 완료된 주택에 거주 중인 취약계층을 내보내고 월세를 올려 받는 등 지원 사업을 악용하는 사례들이 간혹 발생한다”며 “법률적 구속력은 없으나 ‘2년 거주 보장각서’라는 문서를 만들어 취약계층을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의 효율개선을 위해 지자체와 연계해 대상가구를 단지 ‘추천’만 하는 것이 아니라 50만원 정도의 소액이라도 지자체 예산을 투자하게 만드는 아이디어도 나왔다”며 “지자체가 예산을 사용하게 되면 군수나 이장 등 상부에 보고하게 돼 책임감과 관심이 증대되어 더 많은 지원 사업이 발굴되고 참여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최 사무총장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