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서명운동 3만8천명 돌파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서명운동 3만8천명 돌파
  • 정세라 기자
  • 승인 2019.09.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유덕 위원장 “울진 지역경제 처참히 무너져 내려”
울진군민 5만명 중 2/3 동참…반기문 기후한경회 위원장에 명부 전달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대한 여론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울진군 시민단체 또한 이에 동참하고 나섰다.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장유덕, 장헌견, 이상균)와 울진군의회는 지난 25일 서울시 종로구 소재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건물 앞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반기문 위원장에 건설 재개의 염원이 담긴 울진군민 3만 8천명의 자필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홍상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국 산업저감과장, 서흥원 사무국 저감정책국장, 김윤기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 장유덕 울진군의회 의원, 김창오 울진군의회 의원, 이희국 북면발전협의회 회장 등 관계자 다수와 원전 소재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촉구 서명부’ 전달식과 기자회견, 1인 피켓 시위의 순으로 진행됐다.

장유덕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0여 년간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 끝에 극적으로 타결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계획’이 정권 교체가 이뤄지자마자 백지화 됐다”며 “원전으로 인해 생성된 울진지역 경제구조가 하루아침에 처참히 무너져 내려 젊은이들이 하나둘씩 지역을 떠나고 빈 상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등 최악의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울진군민도 원전이 좋아서 유치한 것만은 아니었으나 80년대 초 극렬한 주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결국 유치에 이르게 됐다”며 “지난 2008년 국가에너지 정책에 의한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미 반영이 된 것으로 2014년 제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과 2015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계속 유지되어 온 정부 정책이며, 일반·방사선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거쳐 2017년 2월에 이미 발전사업 허가를 획득했고, 실시계획 및 건설허가를 심사 중인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과거의 국가 약속을 종잇장처럼 구겨버린다면 국민은 어떤 정부를 믿고 따라야 하는지 묻고 싶다”며 “이미 울진지역민과의 충분한 협의와 상호신뢰에 입각해 진행하기로 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니 정부정책 일관성 원칙에 입각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약속에 대한 즉각적인 이행을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출범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소수의 이해관계자나 정치적 신념, 기득권을 넘어 사회적 합리성과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 중립성을 가지고 소통해야 한다”며 “군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전달하니 울진 주민들의 피 끓는 목소리에 경청하고 부디 약속을 지켜 주시길 청원 드린다”고 읍소했다.

이어진 자유발언에서 이희국 북면발전협의회 회장은 “본인을 포함한 군민들은 원전 바로 옆에 살고 있으나 정작 지진이나 방사능 유출 등으로 인한 피해가 전무하다”면서 “영화 한 편보고 겁이 나 중단돼버린 원자력은 청정에너지일뿐 아니라 전력생산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효자 발전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전이 위험하다고 국민을 속이고 있는 현 정권은 더 이상 울진군민을 배신하지말고 원자력발전소, 특히 신한울 3·4호기의 건설 재개를 약속대로 이행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장유덕 위원장은 울진군민 3만 8천여 명이 서명한 명부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에 전달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위해 출범한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정치적 신념과 기득권을 넘어 사회적 합리성과 근본적 원인 해결을 위해 중립성을 갖고 소통해줄 것을 당부했다.

장 위원장은 “원자력 산업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대안이라는 국민적 인식을 일으켜 달라는 부탁을 드린다”며 “나아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울진 및 수많은 원전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호소를 소수의 여론이라고 몰아붙이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