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곽기영 후보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곽기영 후보
  • 내외전기통신저널
  • 승인 2019.03.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회원사에 공공기관 발주물량 골고루 배정”
기능별 · 특성별 · 지역별 사업체 설립 물량 분배

국내 전기공업계의 최대 전력기자재 제조기업 조합인 제25대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선거가 3월 27일 실시된다.
이번 전기조합 이사장 선거에는 기호 1번 조광식 후보(피앤씨테크 대표)와 기호 2번 곽기영 후보(보국전기공업 대표)가 출사표를 던져 2파전으로 치러진다.
27일 선거 당일까지 17일을 남긴 두 후보는 550여 조합원을 대상으로 전국 지방을 돌며 치열한 득표 활동에 벌이고 있다.
이번 선거는 두 명의 후보가 출마해 2차 투표 없이 1차 투표에서 최다 득표자 순으로 당선이 확정짓기 때문에 양 후보 진영은 조합원사가 집중된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산, 울산 등 부울경 지역으로 전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 24대 이사장 선거에서 출마해 낙선한 조광식 후보와 현 이사장인 곽기영 후보 출마해 조광식 후보의 설욕전이나 현 이사장인 곽기영 후보의 수성(守成)이냐가 관점의 포인트가 되고 있다.
기호 2번 곽기영 후보를 만나 선거 공약 및 조합 운영방향에 대해 들어봤다.<편집자 주>

 

Q. 제25대 전기조합 이사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사장 선거에 출마의 각오에 대해 듣고 싶다.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이다.  우리조합 사장님들도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럴 때 조합의 기능과 역할은, 조합원사의 힘이 되어 주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합을 위해서 봉사하고 희생할 수 있는 유능한 이사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많은 경험과 책임감, 부지런한 품성을 타고 난 사람이어야 한다.
저는 이사장직을 수행하면서, 조합을 통한 조합사의 수익 창출을 최우선 정책으로 생각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주력했다. ▲중기 간 경쟁입찰 ▲다수공급자계약(MAS) ▲우수조달 공동상표 등 공동 판매 방식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였고, 조합의 사업 다변화를 위하여 힘을 기울어왔다.
그 결과, 판매실적이 호전되어 많은 조합원사의 사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조합원 사장님들의 관심도 높아가고 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장치와 ESS의 품목지정도 관철시켰다. 그러나 이제 겨우 기초를 다진 단계로, 지속성을 가지고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이 남아 있다.
앞으로 조합은 정책의 안정화와 완성이 중요하다
저 곽기영이 바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적임자다. 다시 한번 저를 조합 이사장으로 선택해 주신다면, 저의 모든 역량을 쏟아 조합 사장님들이 바라시는 최고의 조합으로 만들겠다.

Q. 곽기영 후보는 지난 4년 동안 이사장직을 역임하였다. 지난 4년 동안의 업적 및 장점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지난 4년 간 이사장 직무를 수행하면서 얻은 행정 경험과 형성된 인맥 등 남이 갖지 못한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다. 세계 각국을 다니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누며 얻은 지식과 그 나라의 협동조합 형태나 기능, 역할 등을 보고, 듣고, 겪은 경험은 우리조합이 가야 할 방향설정에 큰 도움이 되었고, 향후 정책구상에 반영할 지식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지난 4년간 우리조합의 사업 다변화, 조합조직의 안정화, 재무구조의 개선 등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 변화를 이루어 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이 더 발전해가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책의 연속성과 시간이 필요하다.
제가 지금까지 변화를 만들어 냈다면, 당연히 안정을 위한 마무리도 경험과 연속성을 가진 제가 적임자라고 생각하며, 조합원 사장님들께서도 그 점을 저의 최대 장점이라 생각하실 것이다.

Q. 이번 이사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특별히 내건 선거공약은 있으시다면.

먼저 기능별, 특성별, 지역별 사업체 설립을 말할 수 있다.
현행 제도의 한계로 수도권 등 일부 지역이나 특수 계층에 혜택이 편중되어 있는 것을 ▲기능별 ▲특성별 ▲지역별 사업체를 통하여 지역과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회원사가 공공기관 발주물량을 분배할 수 있도록 하겠다.
우리조합은 사업체 설립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행정적,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또한 사업체가 설립된 후 공공기관에 대한 영업을 위하여 조합 내에 영업팀을 신설하여 사업체와 공동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하겠다.
특히 우리조합의 기능을 확대하겠다.
ISO인증이나 품질인증기관의 자격을 갖추어 우리 조합원사의 인증취득을 용이하게 하고, 취득 비용이나 사후 관리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이와 관련 특허출원, 조달우수, 성능인증, 신기술, 신제품 등 정부에서 시행하는 각종 인증을 원활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 연계하 여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원으로부터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인증을 취득하여, 기술자를 양성하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 실업문
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
무엇보다도 우리조합의 미래세대를 위한 준비를 하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경쟁하여야 하는 우리의 미래세대를 위하여, 우리 조합에서 출자하는 외부 연구소를 설립하여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 조합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위 향상, 균형 있는 발전을 돕고, 필요한 보증과자금의 융자 및 자재의 구매알선 지원 등 조합원사의 애로를 해결해 주기 위한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할 게획이다. 배전반 등 전력 기자재 시장확대를 위하여, 현재 법제처에 계류 중인 내구연한 법제화가 관철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
이와 함께 조합원 간 소통의 장을 확대하겠다.
우리 조합원님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골프, 등산, 음악 등 다양한 동호회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조합 간담회나 외부 강사초청 강연 등 수시로 만남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조합원 간 정보교류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550여 조합원사 대표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우리조합 사장님들은 친화력과 포용력을 가지신 분들이다. 
비록, 선거기간 동안 지지하는 후보의 당선을 위하여 진영을 나누어 다른 목소리를 냈다 하여도 서로를 인정하고 포용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일부 조합원께서 감정에 치우쳐, 도에 지나친 언행으로 선거를 혼탁하게 만들고, 공명정대하여야 할 선거가 이전투구 양상으로 변질되지나 않을까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조합 선거관리원회에서도 이런 점이 우려되어 선거 규정을 엄정하게 제한하고 있다. 저는 당연히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규정하는 범위 안에서 선거운동을 할 것이며,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 등 네거티브선거는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제가 구상하는 공약과 비전, 정책을 꼼꼼히 챙겨서 조합 사장    님들을 직접 만나 설명해 드리고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발    로 뛰겠다. 조합원 사장님들께서도 인정이나 세력에 편승하지 마시고,
오로지 조합의 비전과 조합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물이 누구인
가를 냉정하게 평가하시어 선택해 주시기 바라며, 조용하고 깨끗한 선
거를 위하여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다시 저를 이사장으로 선택해 주신다면, 선거 기간 동안 서먹서먹한 감정이나 섭섭함 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약에서 밝혔듯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조합원 간 소통의 장을 확대하겠다.

 

공제조합 설립 조합원 보증 · 자금 융자·구매 지원
계류 중인 배전반 전력자재 내구연한 법제처 관철

 

Q. 평소 후보자의 경영철학 및 가치관 등을 말씀해 달라.

저는 오랫동안 조합 활동을 하면서 협동조합은 구성원들의 이익 뿐 아니라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서의 공동체 본능을 가장 확실하게 표출할 수 있는 조직체인 것을 느끼며 큰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제가 이사장이 되어 조직을 발전시키고, 조직원을 위하여 봉사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지난번 도전에서 선택을 받아 이사장이 되었고, 조합과 조합원을 위한 봉사와 희생을 저의 소명으로알고 지금까지 열심히 일하며 살고 있다.
저는 경영학을 공부하여 그 분야 박사학위까지 받은 사람이다. 그래서 경영에 대한 이론을 심도있게 공부했고, 기업과 조합을 운영하면서 많
은 경험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거창하고도 난해한 이론보다도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즉, ‘단기적인 이윤보다는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오래 살아남는다.’
저의 경영철학이라고 말씀드리며. 독일의 세계적인 기업 지멘스 창업자의 말이기도 한다. 조합이든 기업이든 앞을 내다볼 줄 아는 안목이 중요하고, 그것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저에게 주어진 책무를 저의 소명으로 알고, 소신과 확고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