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분야 프로슈머리즘 발전 분석 보고서’ 발표
‘에너지 분야 프로슈머리즘 발전 분석 보고서’ 발표
  • 한호식 기자
  • 승인 2021.07.2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에너지 분배 패러다임 전환 가능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에너지 분야 프로슈머리즘을 실현시킨 기술 발전 분석 보고서(Technology Advancements Enabling Prosumerism in Energy Sector)’을 발표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그리드가 능동적으로 에너지 분배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을 가능케 했다.

이 같은 패러다임 전환은 태양광 패널과 같은 에너지 발전 장비를 통합하여 가정내 전력 소비와 생산 모두에 소비자를 프로슈머로 참여시켜, 소비자의 역할을 크게 바꿔 놨다.

또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에너지 스토리지, 마이크로 그리드 기술, 지능형 통신 및 정보 플랫폼들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융합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융합으로 스마트 그리드 네트워크 전반의 관련 기업들에게 비용적 혜택 보장은 물론, 보다 더 친환경적으로 용이한 현지 관리와 에너지 공급 메커니즘의 신뢰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 스토리지가 프로슈머리즘의 핵심 요소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태양광 발전과 배터리에 의한 가치효용에 힘 입어 가정용 BTM(Behind The Meter, 전력량 계량기 후단에서 신재생 등 분산전원과 ESS 연계) 스토리지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력 수요 정점을 제한하고 이의 수익화를 통한 에너지 비용 절감 방안이 상업 및 산업(commercial and industrial (C&I)) 부문에서 에너지 스토리지 도입을 가속화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에너지 수요를 정확하게 추적하고 예측할 수 있는 지능형 알고리즘으로 유틸리티와 프로슈머의 생산성과 편의를 보장할 수 있다. 분산 발전과 에너지 스토리지, 전력 소비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자동화 시스템이 양방향 에너지 교환 설정 및 그리드 복원력 보장을 통해 가정용 및 C&I 부문에서 나타나는 에너지 관련 요구사항들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산업내 급속이 이뤄지는 디지털화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최신 Go To Market(GTM, 고투마켓)?전략으로 빠른 태세 전환을 가능케 하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서는 구조 조정 시행과 기술 향상에 신속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 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