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원전 도입국 가나에 교두부 마련나섰다”
원자력연구원, “원전 도입국 가나에 교두부 마련나섰다”
  • 김경섭 기자
  • 승인 2020.08.3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서 가장 우수한 다수기 원전 리스크 평가 기술 인정
원자력연구원이 가나에 무상 지원키로 한 AIMS-MUPSA 프로그램 개요도.
원자력연구원이 가나에 무상 지원키로 한 AIMS-MUPSA 프로그램 개요도.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IAEA의 원전 도입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가나 원자력위원회에 ‘원전 안전성 평가 소프트웨어’를 무상 지원해, 향후 한국형 원전 수출 교두보 마련에 나섰다.

31일 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에 따르면 가나원자력위원회(Ghana Atomic Energy Commission, GAEC)에 원전 안전성 평가 소프트웨어‘AIMS-MUPSA’를 5년간 무상으로 지원한다.

AIMS-MUPSA(에임스 엠유피에스에이)란 Advanced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for Multi-Unit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다수기 원전 리스크 평가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말한다.

원자력연구원은 “현재 가나는 IAEA의 원전 도입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원자력 관련 기관을 잇달아 설립하는 등 원전 도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세계 원전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국가”라고 말하고 “이번에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원전 안전성 평가 소프트웨어’를 무상 지원함으로써 향후 가나의 원전 수출에 밝은 전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가나에 지원하는 AIMS-MUPSA는 국내와 같이 한 부지에 2개 이상의 원전이 모여 있는 경우 원전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소프트웨어로 우리나라가 최초로 개발했다”고 말하고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독자적인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나, 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한 AIMS-MUPSA는 대형 원전부지에서도 실제 활용할 수 있어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고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강조했다.

박원석 원장은 “원자력연구원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원전 리스크 평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연구원은 앞으로도 가나공화국 뿐 아니라 원전 도입을 계획 중인 많은 개발도상국들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원자력기술을 수출하는데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은 국내에서는 이미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등의 다수의 산업체와 대학들에 기술을 이전했다. 2006년부터 작년까지 미국의 전력연구소(EPRI)에도 AIMS-MUPSA에 포함된 계산프로그램인 FTREX를 수출해 총 20억 원의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캐나다, 러시아, 중국 등과 함께 IAEA 다수기 원전 리스크 평가 국제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가나 역시 이 공동연구에 함께 참여하며 우리 기술의 우수성을 경험하고 안전성 평가 기술 지원을 요청했다.

연구원은 원자력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과 추후 가나와의 안정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무상으로 기술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