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2020년 국내 총 에너지 수요 전년 대비 1.4% 감소할 것”
에경연, “2020년 국내 총 에너지 수요 전년 대비 1.4% 감소할 것”
  • 정세라 기자
  • 승인 2020.06.2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석유·신재생에너지 등 감소…도시가스수요 감소 불구 가스 수요 증가
‘코로나19, 국제 유가 그리고 에너지 부문 대응 방향’ 브리프 보고서 발간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이 코로나19가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유가전망 및 영향분석 T/F’ 운영한 결과, 2020년 국내 총 에너지와 최종 에너지 수요는 전년대비 각각 1.4%와 1.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에경연은 지난 상반기, 유가에 영향을 주는 수요와 공급 등의 주요 변수들에 코로나19 영향을 반영한 ‘2020년 단기 국제 유가’와 국제 유가의 변화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상황을 반영해 ‘2020년 단기 국내 에너지 수급의 변화’에 대한 수치를 에너지원과 부문별로 예측했다.

이를 토대로 에경연은 에너지 산업별 수급 변동이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에너지 산업의 건전성 제고를 위한 대응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코로나19는 에너지 소비를 수반하는 경제·사회 활동을 위축시켜 국제 유가 하락 및 에너지수요 감소를 이끌어내어 2020년 평균 국제 유가는 배럴당 37.6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수요와 공급 상황에 따라 31.5~48.4달러 범위 내에서 변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국제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측 충격으로 2020년 국내 총 에너지와 최종에너지 수요는 전년 대비 각각 1.4%와 1.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에너지원별 수요는 석탄, 석유, 신재생에너지 및 전력 부문은 감소할 것이나 가스는 도시가스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발전용수요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및 저유가의 부문별 영향은 에너지산업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수요 감소 및 국제 유가 하락으로 전반적인 에너지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에너지원별 가격에 미치는 영향의 시차에 따라 상대가격이 변화된다는 것이 에경연의 설명이다.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 석유, 도시가스 및 전력 부문은 매출 감소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되며, 수요가 증가하는 발전용 천연가스와 천연가스를 주력으로 하는 발전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친환경차 등 에너지전환의 주력 산업은 보급 의무화 등 정책지원 등으로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화석에너지 대비 상대가격이 상승하면서 소비자 부담이 가중됐을 때 보급 추진 동력이 약화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측했다. 이에 대한 대응 방향으로 에경연은 에너지산업 건전성 유지를 위한 한시적인 지원 확대와 가격체계의 유연성 제고를 통한 시장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에경연에 따르면 한시적인 제세부담금 경감, 보조금 및 금융 지원 등을 통한 단기적 경영 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 사업구조 개선을 유도해야하며, 시장 환경 변화가 가격에 적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산업용 도시가스, 전력부문 등의 요금체계 유연성을 제고해 시장 및 기업의 적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에경연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친환경차 등 에너지전환의 주력 산업은 정부의 정책의지 표명과 한국판 뉴딜의 조기 이행으로 민간투자의 견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