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풍력 입지지도 개발…풍황·환경·산림 ‘한눈에’
육상풍력 입지지도 개발…풍황·환경·산림 ‘한눈에’
  • 한호근 기자
  • 승인 2020.05.2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산림 분야 중요정보·규제항목 선별 최신 데이터로 ‘표준화’

풍황·환경·산림 등에 관한 중요 정보와 규제 항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육상풍력 입지지도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환경부, 산림청,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1단계 ‘육상풍력 입지지도’를 개발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번 개발은 지난해 8월 발표한 ‘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써 작년 9월부터 관계기관 공동으로 육상풍력 적합부지 발굴과 환경성 고려를 위한 1단계 입지지도 개발을 추진해왔다.

금번에 개발된 입지지도는 육상풍력 사업추진에 중요한 풍황, 환경·산림의 중요정보와 규제항목 59종을 하나의 지도에 구현했다. 사업자는 간단한 풍력단지 위치정보만으로도 경제성 분석과 중요 입지규제 저촉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풍력발전 적합부지 발굴과 사전 환경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지지도에는 환경영향평가나 산림청 협의 과정에서 주로 고려되는 생태자연도, 주요산줄기 현황 등 환경·산림 분야 중요정보와 규제항목을 선별해 최신 기준의 데이터로 표준화, 지도화했으며,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자체 특허기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전국단위 풍력이용률 정보를 생성·지도화했다. 이는 전력거래소의 실제 발전량으로 검증해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입지지도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는 육상풍력의 입지 환경성 검토기관 중 하나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산지보전협회가 참여하여 환경·산림데이터를 선별하고 표준화하는 작업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에 따라 입지지도를 활용해 발전사업 허가 전에 풍황자원·환경·산림 등 경제성과 환경성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관련 인허가 과정에서 사업지연이나 철회 등 시행착오가 대폭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입지지도는 향후 한국에너지공단 산하 ‘풍력발전 추진 지원단’의 육상풍력 입지분석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으로 일반 사업자는 지원단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산업부는 환경부, 산림청과 공동으로 올해 12월까지 입지지도 2단계 후속 연구를 진행해 ▲해상도 향상(1km×1km → 100m×100m) ▲우선 개발가능지역 발굴을 위한 입지 등급화 ▲중요정보의 일반공개를 위한 웹서비스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3020 목표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서는 풍력발전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금번 육상풍력 입지지도 개발을 통해 경제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갖춘 육상풍력 발전사업 보급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