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5사,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확대 위한 협의체’ 발족
발전 5사,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확대 위한 협의체’ 발족
  • 정세라 기자
  • 승인 2019.07.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수요 높은 데이터 협업과제 공동 발굴 추진

5개 발전사들이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발전 5사(남동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중부발전)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잘 사용하는 나라’ 구현을 위한 협업과제 발굴·추진을 위해 남부발전 본사 글로벌룸에서 ‘발전 5사 공공 데이터 개방 및 활용 협의체’를 지난 달 19일 발족했다.

이번 협의체는 유사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발전 5사가 국민 수요가 높은 공공데이터의 적극 개방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공모와 컨설팅 등 업(業) 특성에 부합하는 협업과제를 공동으로 발굴·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의체 실무회의에서는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개방 중인 데이터 뿐 아니라 각 기관이 보유 중인 국민 수요가 높은 데이터를 발굴해 우선 개방하고, 활용성 높은 데이터로 개선하기 위한 품질개선 및 표준화 방안 수립 등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참여기관들은 각 기관별 주요 실행과제를 선정하여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발전 5사는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협의체 운영으로 기관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정부혁신 6대 역점과제로 추진 중인 ‘국가데이터맵’ 연계를 통해 국민 중심의 데이터를 개방할 것”이라며, “발전 5사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