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태양광, 환경에 미치는 영향 미미하다”
“수상태양광, 환경에 미치는 영향 미미하다”
  • 정세라 기자
  • 승인 2019.11.2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삼화 의원실, ‘수상태양광 환경영향성 국회 토론회’ 개최
ⓒ사진제공 = 김삼화 의원실
ⓒ사진제공 = 김삼화 의원실

수상태양광발전시설이 환경에 미치는 유해성은 거의 미미한 것으로 평가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실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의 환경영향성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진행한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에 따른 환경적 안정성 평가’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안정적인 수상태양광 사업추진방안을 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후승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연구위원은 “세계 최초로 수상태양광 시설의 장기적인 환경모니터링을 검증한 결과 수질과 퇴적물, 수상생물 등에 특별한 변화는 없었다”고 주장하며 “모든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이 안전하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지난 9년간 총 4회에 걸친 환경모니터링 결과에서는 안전하게 관리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한국환경정책연구원은 국내 상용화된 수상태양광 시설 중 가장 오래된 ‘합천호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해 지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3회, 2018년부터 2019년 동계 기간 중 1회, 총 4회에 걸쳐 환경모니터링을 시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수질의 경우 과거 3차례 분석했던 결과 치 범위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 특이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생태계의 생물 개체 수에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플랑크톤과 조류의 경우 수상태양광 시설로 인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어류는 수상태양광 구조물 하부에서 치어와 이를 먹이로 하는 어종까지 비교적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퇴적물 측정결과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인 Ⅰ~Ⅱ등급을 나타내 오염 정도가 ‘보통’ 수준으로 기록됐고, 기자재 용출 시험은 수도법 시행령에 따른 위생안전기준을 적용·분석한 결과 대부분 항목이 불검출로 나타났다.

일부 검출된 항목은 기준 값 이하의 수치로 나타나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이후 현재까지 수표면이나 수중에 노출된 기자재의 물질 용출에 따른 영향은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발제에 이어진 토론에서는 현재 수상태양광을 설치 운영하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가 그간의 운영 경험을 토대로 ‘수상태양광 운용방안’과 ‘수상태양광이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하고, ‘수상태양광 보급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박성우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풍력사업실장은 “수상태양광은 국토의 효율적 활용과 발전효율 향상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생태계 오염 우려의 논란이 제기되면서 기대만큼의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웠다”고 토로하며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수상태양광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하고, 수상태양광 인근 주민들의 수용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 및 각종 규제완화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봉록 한국수자원공사 물에너지처장은 “순간평균풍속 설계기준을 35~45m/s로 적용해 구조적 부유체 상부 프레임을 올려 충분한 강도를 확보했다”며 “물 공급을 담당하는 댐 수면관리자로서 수상태양광 발전설비에 대해 환경안전성을 최우선시하고, 시설의 안전성과 지역사회 수용성을 확보하는 사업을 성실히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승헌 한국농어촌공사 환경자원부장은 “현재 자사에서 관리하는 3403개소의 농업용 저수지 중 304개소(약 9%)가 수면 활용 중에 있고, 이중 16건(5.3%)은 태양광과 소수력”이라며 “실제 수상태양광에 대한 화두는 수질오염이나 생태교란 등 자연 과학적인 위해성보다는 우리 삶의 공간에 태양광 시설이라는 새로운 환경의 진입에 대한 정서적 거부감으로 인한 갈등인 만큼 이를 해소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안형근 건국대 교수는 “환경문제를 고려해 출력이 높고 납이 없는 수상전용 태양광 패널을 개발해 설치하고 있고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부력체 프레임을 연구개발 중”이라며 “앞으로 주민민원을 고려하면 수상변전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은 “수상태양광은 재생에너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 환경영향과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며 “재생에너지 전반의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부는 재생에너지의 지역영향 범위를 설정하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짜 주민참여형 태양광이 늘어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기초지자체는 지역에너지계획수립과 지역에너지센터 설립 등을 바탕으로 지역주민 교육, 재생에너지 인식변화에 앞장서 시민들의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삼화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태양광발전방식이 필요한데 댐이나 저수지 수면 일부에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수상태양광이 그 중 하나다”라고 강조하며 “설비가 수면에 닿는 특성상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철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